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주식 단타 매매의 7대 원칙, 주식 투자는 대응의 영역

반응형

거래량의 원칙, 주가의 그림자

 

장기 투자의 경우는 다를 수 있지만 단기적인 시각의 투자는 거래량이 중요하다. 상식적으로 볼 때 하향에서 안정되어 있는 주식일지라도 움직이지 않고 잠자는 듯한 주식을 단기 매매로 활용할 수는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거래량이 수반되면서 매수와 매도세가 대결하면서 움직여야 단타의 공간이 생기는 것이다.



테마의 원칙, 차트보다 먼저

 

주식은 패션과 같이 인기 흐름이 있는 실적으로 이름을 붙이든 성장이라는 이름표를 붙이든지 테마주로서 인기가 집중되어야 단타의 공간이 생긴다고 본다. 차트가 아무리 예뻐도 인기 테마가 아니면 거래량이 집중되기 어렵다. 결국 테마의 원칙은 거래량의 원칙과 동행을 이루는 것이다. 그래프보다 먼저 인기 테마주에 편승해야 승리의 여신이 미소 짓는 것이다.



상하작용의 원칙, 우상향 흐름

 

지루하게 기어가는 차트라든가 등락이 제한된 주식은 단타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일단 우상향이면서 상하 작용으로 등락이 심해야 단타 공간이 많이 생긴다. 멀미가 날 지경의 차트라면 단타의 기회는 더 많아진다. 그리고 우하향보다는 우상향이 좋고 방향보다는 일별로 상하 작용의 등락이 심한 것이 좋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다.

 

반응형


손절의 원칙, 미련 및 고집 극복

 

장기 투자에서는 예외라 하더라도 단기적인 투자는 '손절'이 기본이며 단타 매매의 바이블이다. 미련을 극복해야 성공할 수 있다. 손절 후 예상외의 상승을 해도 복기는 해야 하겠지만 후회할 필요는 없다.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면 단타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미련 때문에 또는 개인적인 고집 때문에 주식 투자를 그만두는 경우도 발생한다. 손절을 못에 주가가 나락으로 떨어지는 성황도 발생하기 때문이다. 

 

 

욕심 버리기의 원칙

 

또한 더 이익을 보려다가 큰 손실로 돌아설 수 있으니 욕심을 버려야 한다. 주가  침체는 이겨도 욕심은 못 이긴다는 말이 있다. 너무 큰 이익을 바라는 것은 단타 매매가 아니다. 장기 투자의 경우는 오랜 기간의 이익으로 큰 수익을 바라지만 단타는 짧게 끊어뜨리는 것이다. 단타 트레이딩은 빠르면 이익이고 늦으면 후회일 수 있다. 그리고 인생이 그렇듯 욕심은 허망하기도 하다.

 


기다림의 원칙, 때를 사라

 

단타 매매의 경우 주식을 매수해서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현금을 보유하면서 때를 기다리는 것이다. 주식 투자는 종목을 사는 것이 아니라 '때'를 사라는 격언이 있다. 단타매매에 있어서도 물론 재무구조는 중요하지만 그 시기에 맞는 주식이 더 중요한 것이다.



'대응'의 원칙, 결국 실천

 

이론은 누구나 달 알 수 있고 강의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천은 어렵다. 어느 하나라도 실천하는 투자자가 승리자가 된다고 본다. 이론은 이론일 뿐이고, 변에 따라 '대응'을 잘해야 하는데 주식 투자는 '대응'의 영역이라고 한다. 이론을 잘 알아도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응을 할 수 없으면 수익내기는 어렵다.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다. 주식 투자자는 일어나는 일에 대응할 뿐이다.

 

이 포스팅은 일반적인 이론이지만 개인적인 생각도 들어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투자자 개인의 판단에 따라 투자하여야 하며 그 책임도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은 읽는 모든 투자자들에게 '대박'을 기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