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주식투자 실패의 이유, 오류에서 오는 슬픔

반응형

현실

 

새벽같이 일어나 노동에 시달리거나 업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눈치도 안보며 '돈'을 벌고 싶지만 현실적이지 않다. 간혹 투자를 하여 횡재를 하는 사람들을 바라보며 부러워하는 이유가 있다. 현실을 타파하기 위해서 곧곧에 도사리고 있는 오류를 생각하지 않고 확신의 오류를 범하기 일쑤이다. 극히 일부의 운 좋은 상황을 자신에게 붙여서 일반화하여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기뻐하기도 하지만 조만간 현실에 부딪히고 만다. '돈' 버는데 왕도가 있을까 한다. 땀 흘리며 스트레스를 받으면 쥐꼬리 수입으로 살아야 하는 것은 감수하는 것은 이유가 있는 것이다.



확신의 오류

 

주식 투자를 할 때 어떤 종목의 호재로 인해 성장성을 발견하면 투자를 하게 된다. 그 후 상황이 변해가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확신의 오류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큰돈'에 마음이 집중되어서 위험 신호가 눈이나 귀에 들어오지 않는 것이다. 먼 훗날 뒤늦게 알고 확신의 오류에서 빠져나오는 사람들도 있지만 끝까지 확신을 버리지 못한다. '언젠가는'이라는 말의 슬픔이 있는 것이다. 확신의 오류는 단기 투자에서 어쩔 수 없이 장기투자로 가는 경우로 바뀌게 된다. 처음부터 대형우량주의 장기투자는 확신의 오류가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반응형


미련의 오류

 

위험이 감지되면 미련 없이 던져야 하는데 머뭇거리는 경향이 있다. '본전' 생각 때문이기도 하지만 짧은 시간 안에 결단을 내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는 '차가운 마음'이 필요한데 인간은 감정정인 따뜻한 마음을 가지기가 일쑤이다. 인간의 성격상 주식 투자는 어울리지 않는다. 



일반화의 오류

 

복권의 극히 낮은 확률에도 희망회로를 돌리며 미리 기쁨을 상상하기도 한다. 극소수의 당첨을 나에게도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일반화의 오류에 빠지는 것이다. 그러나 복권 구입은 당첨이 되지 않아도 몇천원이나  몇만원 잃는 것이지만 그 외 다른 투자는 엄청난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것이다. 몇몇의 훌륭하거나 위대한 투자자들을 공부하며 투자 성과를 일반적으로 가능한 일로 생각하기 쉽다. 물론 배움으로 어느 정도 일시적으로 이익을 볼 수 있지만 일반화하는 것은 위험하기도 하다. 어느 정도 투자 경력이 생기면 일반화의 오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일반화의 오류는 일반화의 슬픔이다.

 

물론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참고할만할 것이다. '대박'의 꿈이 이루어지지 않아도 마음 속에 일반화하여 기쁨을 만끽하고 삶의 위안을 삼는다면 스트레스를 줄여 행복한 수도 있을 것이다, '거액'만 잃지 않는다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