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주식시장을 이기는 방법, 긴 시간은 친구이다

반응형

들어가기
누가 돈을 벌 수 있는지는 자신에게 물어보면 된다. 해답은 자기 자신에게 있는 것이다. 시장과 경제 상황을 원망할 수 있으나 단기적으로 마음을 풀며 마음을 다잡고 멀리 보는 것이다. 단기적인 데이트레이딩은 논외의 문제이고 주식투자는 일반적인 문제인 것이다. 조금만 경험하면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 기다림이 어려울 뿐이다.

잦은 매매를 하면 변화가 넘쳐나는 주식시장을 이길 수 없다.

천재적이면 승률이 높아서 시장을 이겨나갈지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볼 때 트레이딩을 하다 보면 돈이 솔솔 빠져나간다. 가끔 큰 이익을 볼 때도 있지만 결과적으로 계좌를 울적하게 바라봐야 할 것이고 단기 폭락할 때는 더 힘든 투자가가 많을 것이다. 기술적 지표를 철저히 분석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대부분 후행성을 잘 설명하는 경우가 허다하며 불확실 속에서의 확신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시장은 변화무쌍하게 날뛴다.

어리둥절하게 허를 찔릴 수 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굴곡이 있지만 멀리서 보면 시장의 흐름은 단조로운 것이다. 긴 시간을 인내하는 투자자들이 대부분 승리한다. 단기적으로 중기적으로 온갖 재료가 나타나고 사라진다. 실적의 변화는 좋을 때, 부진할 때가 있기 때문에 고정이 아니다. 그래프는 춤을 추면서 아름답게도 그리고 변칙적으로도 그려진다. 자본주의는 성장해 나가고 팽창해 나가기 때문에 길게 보면 우상향이다. 결국 변화하는 주식시장은 긴 세월을 못 이기는 것이다.

 

반응형


주식투자는 현대적 저축 수단이다.

상대적 저평가주, 대표적 성장 우량주, 자산가치 저평가주 등을 멀리 보며 조금씩 매수해나간다면 단기적으로는 힘들 수 있지만 몇 년, 몇십 년 장기적으로는 높은 금리의 투자가 될 수 있다. 정기적으로 수입이 안정적이면 주식 시장이 폭락할 때 조금씩 분할 매수하며 긴 시간을 기다리면 현대적인 저축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본다. 거기에다가 배당금도 꾸준히 모아서 재투자하면 좋을 것 같다. 변덕이 심한 짧은 시간과 친구가 되기는 매우 어렵다. 아무나 친구가 되지 않는다. 상대적 또는 절대적 저평가 우량주가 친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투자자 모두 승리자가 되자.

매일같이 사건이 일어나고, 어쩌다가 엄청난 사건도 발생한다. 곱이 곱이 험난한 고개를 무사히 넘어가기란 어려운 일이다. 단기적이고 중기적인 일에 귀가 얇으면 투자를 그르친다. 때로는 눈을 감고 파도에 자연스럽게 실려가야 한다. 승리는 인내와 용기, 느긋함에서 온다. 결국 장기투자도 정신적, 감정적 노동의 결과이다. 기술적 지표가 주식 시장의 급변하는 악재를 못 이긴다. 지나간 모습을 해석하기 쉬울 수 있지만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큰돈이 걸려있을 경우 용기를 내어 투자하기는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 기술적 지표를 철저히 학습하더라도 배울 만큼 배우면 잊어버려라. 기본적인 기술은 준비되어 있어야 하지만 미래의 승리를 결정하는 것은 경험과 창의력, 분석력이라고 본다.

마무리하기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생각이며 주식 투자에 대한 일반적인 면의 일부분이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과 결정으로 하여야 하고 책임도 오롯이 본인이 져야 한다. 그리고 데이트레이딩은 논외로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