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및 일상다반사

사회악, 배우자 폭행 가정 폭력, 스토킹 및 데이트폭력에 대하여

반응형

배우자 폭행 문제는 드라마 소재로도 많이 볼 수 있다. 실제 장면이 뉴스에도 등장한다. 남편이 아내를 상습 폭행하며 자녀까지 폭행하는 경우도 있는데 술 취한 후 행동이 돌변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태생적으로 그런지 평소에도 가정 폭력이 발생한다. 평범하게 가정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의아해하기도 하고 분노하기도 하는데 반드시 없어져야 할 사회악이다. 
 
사회악의 종류
가정 폭력, 황금만능주의, 양심 없는 쾌락, 마약류 피해, 인성 없는 교육으로 인한 출세 지상주의 등 여러 비합리적인 모습을 생각할 수 있는데 경쟁 성장의 비율만큼 사회 공동체가 성장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도 볼 수 있고, 태생적으로 발생하는 인간의 부분적 모순의 발로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데이트 폭력(Dating abuse)
치정폭력이라고도 하는데 전현 연인 사이에서 벌어지는 폭력 및 상해를 말한다. 언어적, 정신적 폭력도 포함되고 경제적 손실을 가하는 경우도 해당된다. 집착에서 비롯되어 행동이 반복되고 분노조절장애도 연관성이 있다고 본다.
 

반응형

 
스토킹(Stalking)
직장이나 그밖의 일상적으로 생화하는 장소에서 자주 지켜보는 행위 만으로도 상대방에게 불안감과 공포심을 불러일으키고 극대화되기도 한다. 스마트폰이나 우편 등을 이용한 반복적이고 과장된 애착은 애정 자체에 트라우마를 불러일으켜 피해가 장기간으로 막심할 수 있다. 스토킹 방지를 위한 노력이 지자체 프로그램도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초적으로 학교 교육이 중요
서열주의, 성적지상주의 속에서 인간의 감성을 성숙하게 성장시키는 과정은 가정교육 및 학교 교육에서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먼저 기초 교육이 선행되어야 사회적 분위기로 발전시킬 수 있다. 경제가 선진형으로 성장하고 국가나 지자체에서 아무리 노력해도 교육의 기본적이 형태가 바뀌지 않으면 허사이다. 나 자신은 서열과 성과에 몰두하면서 사회악을 비판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에너지를 낭비하면서 지구 환경을 비판하는 것과 같다. 아무튼 아름다운 사회를 그리고 바랄 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