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일상다반사

고령화시대에 슬기로운 생존전략

반응형

기대수명
2021년 통계청 KOSIS 지표로 볼 때 우리나라 기대수명은 남자 80.6세, 여자 86.6세라고 한다. 출생자가 출생직후부터 생존할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생존연수가 남녀 차이는 있으나 평균 83.6세이다. 아무래도 기대수명은 생활 수준 향상 및 의학의 발달과 보편적 복지제도로 인해 더 늘어날 것이고 생존 100세가 아니라 건강 100세의 시대가 눈앞의 현실이 될 것이다.

남녀 평균수명의 차이
전문가들은 대체로 사람이나 동물은  암컷이 오랜 산다고 한다. 여자는 생존에 적합하며 남성성은 생존 능력에 결함이 있다고 한다. 염색체의 차이도 있다.  남녀 호르몬의 차이가 있는데 내시가 오래 살았다고 하는 것을 봐도 여자가 오래 사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시대 변화에 따른 남녀 평균수명

현대를 넘어 미래로 갈수록 평균 수명은 비슷해질 것 같다. 직장 생화에서 남자들도 흡연 및 음주 문화가 점점 개인의 삶의 질을 위한 패턴으로 가고 있고, 혼자가 되더라도 남자들도 알뜰살뜰하게 스스로 집밥에 충실할 것 같다. 월급이 적어도 편안 생활을 추구하고 가정적인 분위기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수명 차이는 점점 좁혀지더라도 염색체 같은 태생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기대수명을 여성이 조금 앞설 수는 있을 듯하다. 

 

고령화시대 슬기로운 생존 전략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 같이 꾸준한 운동 및 소식, 스트레스 줄이기 방안에 꾸준히 노력해야 하겠다. 노후로 갈수록 가난하면 건강을 지키기 어렵다. 언젠가는 은퇴해야 하기 때문에 '연금'이 생명줄인 것을 알고 젊을 때부터 꾸준히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자녀는 인생 목표도 중요하지만  부모 자신의 인생 목표를 추구하고 나이 들어도 현실화하고 유지해야 한다. 또한 알려진 전략 이외에도 자신만의 비결을 만들고 꾸준히 실천하면 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