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공모주 상장일 첫날 매도 현실, 아이씨티케이 환매 청구권 방법

반응형

아이씨티케이 공모주는 2024년 5월 7~8일 청약한 공모주로 환매 청구권이 부여된 종목이다. 공모가는 2만원으로 상장일부터 일반청약자대상으로 6개월간 공모가의 90%인 18,000원 미만으로 내린다면 환매를 청구할 수 있는데 주간사인 NH투자증권에서 할 수 있다. 

공모주 상장일 첫날 매도 현실

'보안 팹리스' 아이씨티케이는 청약경쟁률이 1107.95대 1(비례 2216대 1)이었고 5월 17일 상장했다. 이때 균등배정은 77% 정도의 확률로 추첨으로 성공하면 운 좋게 1주 배정이다. 그러나 운 좋은 일도 상장 후에는 운이 나쁜 경우로 이어질 수 있어서 주식 시장의 아이러니이다. 상장일 시가는 19,990이었고 당일 고가는 36,950원이었으며 그날 종가는 28,700원으로 마감했다. 그 후 줄곳 내리막이다. 상장일 첫날만 해도 환매청구권은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아이씨티케이 상장일 이후 주가 차트 

 

아이씨티케이 상장일 이후 6월 19일 11시 20분 현재 일봉 차트

 

 

반응형

 

공모주 상장 후 매도하지 않고 계속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그리 많지는 않을 것이다. 공모가가 2만원인데 한 달이 넘도록 기다려도 반전은 없고 투자 심리가 지치도록 내리막 길이고 반토막이 날 지경이다. 공모주 상장일 첫날 매도의 교훈을 얻는 기회였고, 동시에 환매 청구를 할 수 있는 케이스라서 다행이다. 환매청구 기간인 6개월 넘도록 더 기다리는 투자자들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할 것 같다.

환매청구 방법

스마트폰으로 주간사인 NH투자증권 앱(나무증권)으로 들어가서 다음과 같이 신청한다.

(컴퓨터 HTS에서만 환매청구 실행을 해야 하는 증권사도 있다.)

 

(1) NH투자증권(나무증권) 앱으로 로그인하면 우측 하단 찾아보기(줄 세개)를 클릭한다.

 

(2) 화면 상단 '자산.뱅킹'을 클릭한다.

 

(3) 좌측 '청약/권리'를 클릭하면 우측 '권리' 부분 아래 '환매청구행사'란이 보인다.

 

(4) '권리행사' 신청 화면이 나타나고 환매청구 행사 가능 수량 및 행사 가격이 보인다.

 

(5) '신청'을 클릭하면 된다.

 

 

이 포스팅은 공모주 및 개별 종목 권유나 매매 방법 권유도 아닙니다. 환매청구권도 참고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