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케이쓰리아이 상장 전 장외거래 시세, 공모주 기대와 우려

반응형

XR메타버스 기업 케이쓰리아이(XR 실감형 콘텐츠) 상장

청약일은 8월 8~9일이었고 20일 상장한다. 균등배정을 위한 기본 청약 수량은 20주로 공모가 15,500원이어서 수수료 포함 15,7000원이 필요했다. 균등배정 주식수 175,000건에 총 청약건수 61,763건으로 거의 3주라 보면 된다. 일단 2주 배정 후 운 나쁘면 80% 확률에도 1주 배정이 안될 수도 있다. 비례 부분은 1주 받는데 630,000원 내외가 필요해서 보기 드물게 경쟁률이 약했다. 비례 경쟁률이 67.56대 1로 보기 드문 약한 경쟁률이다.

 

상장일 수익 기대와 우려

최근 상장 종목의 시세는 우려스럽다. 시가에 어느정도 수익을 내도 종가로 갈수록 실익이 없다. 오전부터 손실이 나는 경우도 있다. 16일 상장한 유라클의 경우 시가 이후 초반에 시세를 냈지만 종가는 공모가 21,000원 그대로이기 때문이다. 이후 주가 방향도 불안하기만 하다. 그러나 케이쓰리아이는 배정이 비교적 많이 되어서 안심이 되기도 한다. 가족 2 계좌로 청약했다면 균등 6주 배정인데 장외 시세대로만 주가가 형성돼도 주당 1,500원 정도 남길 수 있는데 다른 공모주에 비해 배정 주식 수가 많기 때문에 청약수수료 제외하더라도 수익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우려도 있지만 비례배정을 포함한다면 박리다매의 기대가 존재한다.

 

케이쓰리아이 장외시세, 8월 16일 현재까지

차트로 본 흐름

케이쓰리아이 장외시세 차트, 이하 '증권플러스 비상장'앱 참고

 

8월 16일 18,200까지 거래됬는데 상장일에 이 정도만 해도 다행이다. 막상 상장일에는 장외시세에 못 미치는 가격으로 거래 시작되기도 하는데 상장일 하루 동안 어떤 변화가 있을지 누가 알겠는다. 기대와 우려가 존재한 뿐이다.

 

반응형

일별시세

케이쓰리아이 일별 시세 흐름

 

2만원 이상에서도 거래 형성 했다가 기대감이 감소했는지 내림세를 타다가 상장일에 근접해서 18,200원에 거래되었다. 청약 경쟁률이 약했던 케이쓰리아이 상장일 시초가가 궁금하다.

 

코로나가 한창인 한 때 메타버스 시대의 기대감으로 큰 테마를 형성하기도 했는데  이제는 테마도 희미한 모습이지만 미래의 메타버스 기대감은 존재한다. 다시 한번 더 큰 테마를 형성하며 인기 몰이를 할지 기대도 되지만 현재로서는 희망일 뿐이다.

 

 

이 포스팅은 공모주 추천의 글이 아닙니다. 시세 판단도 개인적인 희망 및 견해이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