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주식 소액 단타 매매 손실, 확신의 실패, 주식 투자는 상황에 따른 대응의 영역

반응형

시간외단일가까지 지켜보다가 확신이 들어서 종가보다 더 올려주고 매수하였지만 단타 매매(오버나잇 단타)는 실패로 끝났다. 한 번의 손실로 피해는 크지 않지만 '확신의 실패'는 공부할 재료가 적어서 어리둥절하고 또다시 손실을 불러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된다. 물론 소액 투자자로서 고민에 빠질 필요는 없지만 투자는 투자이고 손실은 손실이다. 친선 경기가 아니고 수익을 타이틀로 두고 하는 냉정한 경기인 것이다. 아무튼 주식 매매는 예상보다 대응이 중요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신중해야 하겠다.

당일 매도 실현 손익표

당일 매도 실현 손익표

 

전일 종가는 16,210원이었지만 시간외단일가를 끝까지 지켜보고 다음날 좋은 시세를 예측하고 평균 16,789원에 매수했다. 높게 주고 매수하기는 했다. 기다리다 지쳐서 다음날 14시 전에 16,510에 매도하여 13주 4,080원 손해 보고 팔았다. 14시 20분 전후하여 16,600에 근접하고 있지만 실패는 실패이다. 주가는 전일 대비 14시 20분 현재 380원 정도 오르고 있지만 기대 이상의 탄력은 아니다. 낙폭에 따른 반등이라 보인다.

일봉 차트 흐름

14시 28분 현재 일봉 차트, 이하 차트 증권플러스 참고

 

전일 4일 연속 음봉 차트라서 낙폭을 보고 매수한 것은 아니다. 뷰티 관련주로서 최근 인기주인데 이럴 경우 반등이 강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큰 탄력은 일어나지 않았다. 전일 시간외단일가의 높은 매수 가격 때문에 장중 내내 플러스를 바라보면서 손실이었다.

 

반응형

10분봉 차트 흐름

 

위와 같은 시간 현재 10분봉 차트

 

10분봉 차트는 전일에 이어서 마이너스는 아니지만 횡보로 이어지고 있다. 약한 반등 국면으로 보이는데 이어지는 다음날의 흐름은 생각하고 싶지 않다. 하루 더 오버나잇 투자로 지켜보고 싶지만 평소 원칙이 바로 매도하는 것이어서 하루 더 보유하는 것을 싫어한다. 소액이지만 단타 매매 트레이더일 뿐이다.

 

 

 

 

이번 매매의 경우는 역시 확신의 실패라 보고 있다. 테마주가 아니었으면 낙폭만을 보고 매매한 것이라 실수였지만 아직까지는 테마의 강력함이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실패라 스스로 생각한다. 다음에도 이런 기회가 있으면 매수할 수는 있다. 그러나 더욱 신중하게 생각하면서 매매를 해야 하겠다.

 

주식 시장에서 정해진 것은 없다. 상황에 따른 대응이 있을 뿐이다. 미래는 누구도 모른다. 어느 전문가도 확신을 말할 수는 없는 것이다. 본인의 경험과 분석을 제안하면 투자자 각자가 판단하면서 상황에 따라서 매수냐 매도냐를 대응을 할 뿐이라고 본다. 결론적으로 주식은 예측의 영역이 아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매매 상황이고 종목 추천이나 매매 방법의 권유 글이 아닙니다. 참고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