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제

주식 월수입 결산으로 본 단타 매매, 같은 실수 반복, 자기만의 비법 찾기

반응형

주로 오버나잇 단타 매매 결과이다. 당일 데이트레이딩의 신속한 매매에는 자신이 없지만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시간외까지 확인하면서 매수하여 다음날 오전에 매도하는 오버나잇 투자의 한 방법의 결과물이다. 또한 주의할 점은 소액투자라는 것이다. 투자자마다 트레이딩 스타일이 다르지만 스윙(Swing, 2주 내외의 파동 매매)이나 중장기 투자의 불확실성에 따라서 빠르게 청산하여 하루 일과를 끝내고 마음 편하게 잠을 잘 수 있을 것이다. 불안을 가지고 갈 필요 없이 하루나 이틀 단기에 끝내는 투자 방법은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는데 일반적 이론으로 생각할 때 장기투자에 비해 힘만 쓰고 소모전이나 펼치는 투자 방법일 수 있으니 주의가 요망된다.

월수입 결산표(2024. 5월)

2024년 5월, 일자별매도실현손익

 

많게는 2백만원 적게는 30만원 미만으로 투자했다. 한 달간 총수익은 6,200원으로 손해는 아니었다. 소액 투자자로 변신을 꽤 하면서 투자금액을 줄이고 있는 과정의 수익률이다. 성공한 날은 10일 정도였고 실패한 날은 8일 정도였다. 한 달 18일 정도 매매였던 것이다. 6월에도 소액으로 투자를 하니 오랜 경험을 통한 매매는 수익률을 좋게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자신이 붙어서 투자금을 늘려 간다면 바로 걸리는 것이 게임의 법칙 아닐까 한다.

 

주로 테마주에 편승하고, 때때로 낙폭과대주를 당일 시간외단일가(오후 4시 ~ 6시)에 매수하여 다음날 시초가 이후 30분 이내에 매도하는 기법인데 매도 후 큰 폭으로 상승한 경우에는 미련 갖지 않는다. 상종가에 이르러도 결과론이기 때문이다.

투자 규모를 줄이면서 공모주 투자를 겸하기 때문에 그럭저럭 수익률은 유지하고 있는 투자이므로 용돈 벌이나 취미로서의 현대인의 삶의 감각을 유지하고는 있다.

 

 

반응형

같은 실수를 반복

인생이란 실수를 반복하며 성공도 해가며 사는 것이라 생각한다. 같은 실수를 다시 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해도 또다시 실수하는 것이다. 나이 들어도 만찬가지라 본다. 변동성이 심하고 마음이 흔드리는 주식 투자는 더욱 그럴 것이다.

큰 폭 하락 주식 반등 착각

큰 폭 하락하여 설마 다음날은 반등하겠지 하며 매수하면 실패하는 일이 많다. 이런 경우 성공하면 누구나 돈 벌 수 있다. 내리는 주식은 당분간 계속 내린다는 생각으로 매수 가담에 소심해야 하는데 또다시 낙폭 과대의 유혹에 넘어가서 매수하고 마는 실수를 한다. 착각을 바로 잡아도 언젠가는 또다시 실수하는 이유는 간혹 바로 반등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반화하기 쉬운 것이다. 확률은 믿어야 한다.

단타는 떠오르는 테마주, 떠오르는 거래량

단타 매매는 떠오르는 테마나 떠오르는 거래 활성화 주식의 매매가 성공 확률이 높을 것 같다. 예외나 낮은 확률을 말할 필요는 없다. 주식 투자는 대중적이고 단순한 것이다. 중장기 투자 기법으로 단기 매매를 할 수는 없고 해서도 안될 듯하고 복잡한 설명은 무의미할 수 있다.

 



경험을 통해서 자기만의 비법을 찾아야 한다. 어렵겠지만 결론은 없고 자신만이 가지고 있을 것이다. 성공하면 진리이고 실패하면 진리가 아니다. 주식 투자의 본질은 돈을 버는 것이고 때문에 다른 이유를 붙여 설명할 필요가 없다. 먼 훗날 최후의 승리자도 지나가봐야 안다.

반응형